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로메인 상추, 대장균 공포 확산 소식에 소비자들 ‘경악’
로메인 상추 공포 확산
로메인 상추 업계 자율적 공급 자제

이미지중앙

로메인상추(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수정 기자] 로메인 상추(Romaine Lettuce)가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지역에서 발생한 대장균 감염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된 가운데 미국 보건 당국이 출처 확인과 리콜을 유보, 소비자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8일(현지시간) 시카고 트리뷴 등에 따르면 미국의 유력 소비자단체 ‘컨슈머 리포트’가 식중독 우려를 이유로 “로메인 상추 섭취 자제”를 권고했다.

이어 미국 최대 식품공급업체 ‘컴패스 그룹’이 로메인 상추 사용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로메인 상추는 각종 샐러드와 샌드위치, 햄버거에 들어가는 일상적 식재료로, 미국 내 유통량 대부분이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 주에서 생산된다고 알려졌다.

미 전역의 병원, 회사 구내식당, 학교 급식실 등에 식자재를 공급하는 컴패스 그룹은 각 배급처에 “보건 당국이 상세 정보를 발표하기 전까지 로메인 상추 대신 대체 녹색 채소를 사용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일부 식품유통업체들도 자율적으로 진열대에서 로메인 상추를 치우고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11월과 12월 사이 미국 13개 주와 캐나다 5개 주에서 50여 명이 장 출혈성 대장균에 감염돼 최소 2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보고된 감염 환자 수는 캐나다 41명 미국 17명이며, 사망자는 캐나다와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각각 1명씩 나오게 됐다.

USA투데이는 미국에서 생산·유통되는 녹색 채소의 90% 이상이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 주에서 재배되며 일부가 멕시코에서 수입된다고 전했다.

그러나 대장균 오염 상추의 생산 및 가공 장소 등이 아직 규명되지 않아 유통 경로를 추적하기 힘든 실정이다.

미국에서 감염 환자가 보고된 주는 일리노이·인디애나·미시간·오하이오·펜실베이니아·버몬트·뉴햄프셔·뉴욕·코네티컷·버지니아·캘리포니아·워싱턴·네브래스카 등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당분간 포장 제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로메인 상추 섭취를 일체 피하는 것이 상책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으나, 워낙 일상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식재료라 불안감을 떨치기 어렵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