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경화 임명 강행시 "협치 끝" 야당 vs 전직 외교부 장관 10人지지, 진짜 속내는
이미지중앙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두고 협치 논란=SBSCNBC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수정 기자] 청와대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을 강행한 후폭풍이 크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시 협치는 없을 것이라는 강경한 발언, 도종환·김부겸 등 후보자 청문회 불참 등이 잇따르고 있다.

14일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은 일제히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 임명을 강행한다면 여당과 협력하는 역할에 저희들도 동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자유한국당 역시 마찬가지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14일 SBS라디오 ‘박진호의 시사 전망대’에 출연해 강경화 후보자 임명 강행시 협치를 넘어 갖은 수단을 동원하겠다고까지 밝혔다. 정용기 대변인은 방송을 통해 “(강경화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절망적인 상황이 되는 것이다.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저항할 것”이라 말했다. 같은 날 자유한국당은 김상조 위원장 임명강행에 대해 반발하며 의원총회에서 ‘일방통행’ ‘협치파괴’ ‘야당무시’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항의하기도 했다.

강경화 후보자 임명강행시 협치는 없다는 야당의 입장은 지난 10일 전직 외교부 장관들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지 성명을 발표한 것과 반대되는 행보다. 한승주, 공로명, 유종하, 이정빈, 한승수, 최성홍, 윤영관, 송민순, 유명환, 김성환 등 전직 외교부 장관들은 성명을 통해 "강 후보자는 오랜 유엔(UN) 고위직 근무와 외교활동을 통해 이미 국제사회에서 검증된 인사로서 주변 4강 외교뿐 아니라 우리나라가 당면한 제반 외교 사안을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도 12일 연합뉴스TV와 인터뷰에서 “여러 안보 상황이 위중할 때 국제적 식견과 친교를 지닌 강경화 후보자가 외교부 장관으로 활동하면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적극 지지한 바 있다.

이를 빗대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은 “야당이 강 후보자만은 낙마시키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 좋다. 야당의 존재감을 보여야 하니까”라며 "지금까지 이런 경우는 없었다. 왜 이렇게 지지 선언을 하는지 보도해야 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한편 네티즌들은 야당의 강경화 후보자 임명 강행 시 협치 불가 입장을 두고 “cyho**** 국정 농단 하나가 여러 부서에 피해는 주었는데.....당사자인 한국당는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는것 같으니 한심...이제 국정 농단..국가 망신..경제 파탄 책임지고 한국당는 반성하고 해체되어야 합니다...” “jse2**** 국민을무시하냐? 여론을따르라” “sogo**** 국민의당.. 이름부터 바꿔라..국민과 반대되는 소리 그만 집어 치우고” “hkk1**** 강한야당 보여주세요 의원직 총사퇴하고 장외투쟁 갑시다 총선이야 다시 하면 되는거고 그런거 신경쓰지말고 야당다운 야당 보여주세요” “esca**** 전 외교부 장관들이 모두 지지선언했는데 너네가 뭘 안다고 사퇴해라 마라냐. 저것들이 국당 안만들고 민주당에 또아리 틀고 있었을거 생각하면 등골이 서늘하다 ㅋㅋ”라는 등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culture@heraldcorp.com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