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수남 사의 표명 직전까지 “우병우 의혹 철저히 수사했다” 강조
이미지중앙

김수남. 우병우. 김수남 검찰총장 사의 (사진=헤럴드경제 DB)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이은영 기자] 김수남 검찰총장이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사의 표명 불과 20일 전까지만 해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수사를 철저히 했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수남 총장은 지난달 18일 대검에서 수도권 고ㆍ지검장 10여명으로부터 차례로 업무보고를 받은 뒤 구내 간부식당에서 저녁식사를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김수남 총장은 자신을 임명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 기소한 데 대해 착잡한 심경을 드러내면서도 “최선을 다했다”며 검찰의 수사결과를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구속영장이 기각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관련 수사에 대해서도 “전담팀을 꾸려 사실상 특임검사 식으로 모든 의혹을 철저히 수사했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수남 총장의 이 같은 언급은 자신을 포함해 검찰 수뇌부가 우병우 전 수석과 수시로 통화하고, 검찰 내부적으로도 이에 대한 시비가 인 데 대한 반박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셈이다.

당시 김수남 총장은 향후 검ㆍ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 이슈에 논리를 잘 정리해 대응해야 한다는 취지의 언급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김수남 총장이 대선과 관련해 검찰개혁 이슈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하지만 김수남 총장은 문재인 정부가 조국 등 비 검사 출신 내각 구성이 돼 가는 과정에서 전격 사의를 표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