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두환 회고록, 분노 일으킨 ‘씻김굿 제물’ 표현
이미지중앙

전두환 회고록 폐기를 외치는 5월 단체들. 전두환 회고록에 대해 출판금지 가처분 신청을 낼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박진희 기자] 5·18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구속자회·구속부상자회)가 전두환 회고록을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들은 20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앞을 찾아 "1997년 4월17일 대법원은 전두환에 대해 반란 수괴, 내란 목적 살인으로 무기징역을 선고했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전두환은 자신의 죄악에 대해 평생 용서를 구해야 하는데도 회고록으로 역사에 대한 패악질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며 "그의 회고록에선 내란 수괴, 반란군 우두머리로서 있을 법한 최소한의 결기와 책임감조차 발견할 수 없다. 자신들의 행위를 애써 감추면서 역사의 죄인이라는 사실마저 부정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또 "계엄군의 학살·발포명령, 헬기 총격 등 5·18의 진실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다"며 "새 정부와 협력해 5·18 진상규명 작업을 진행해갈 것이며 전두환과 같은 망발을 절대 용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최근 발간한 회고록에서 자신이 '5·18 치유를 위한 씻김굿 제물이 됐다'고 표현했다. 또 5·18 당시 계엄군 헬기 사격 목격담을 남긴 고(故) 피터슨 목사·조비오 신부를 각각 '가면 쓴 사탄',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적시했다.

5·18 단체들은 전두환 전 대통령을 상대로 사자(死者) 명예훼손 혐의 고소와 출판금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