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왕 카스테라 업체, 문 닫았는데...‘먹거리X파일’은 아니면 그만?
이미지중앙

(사진=먹거리X파일 캡처)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은수 기자] 고발프로그램 ‘먹거리X파일’ 방송 이후 일부 대왕 카스테라 업체가 매출 금감으로 폐업을 결정했다. ‘먹거리X파일’은 후속편을 통해 국내 업체들의 해명을 담았지만 여전히 네티즌이 비난을 샀다.

‘먹거리 X파일’은 26일 방송에서 "대만식 카스테라에 대한 두 번째 방송을 통해 대만식 카스텔라에 대해 미처 전하지 못한 이야기를 전달하겠다"라는 말과 함께 후속편을 진행됐다. 이에 앞선 방송이후 SNS를 통해 화제가 된 사안들에 대해 관계자들의 해명부터 제과제빵 명장들의 의견, 또 다른 '대왕 카스텔라' 점주들의 이야기를 전했다.

이에 서울대 문정훈 교수는 "식용유가 많이 들어간 것은 나쁘고 버터를 많이 쓰는 건 어떤가" "버터를 50%, 70% 썼다면 좋은 거라고 말했을까, 나쁜 거라고 말했을 거냐"라고 답했다. 또한 식품공학자 최낙언 씨는 "첨가물을 안 넣었다고 하면서 넣은 것은 분명히 거짓이니까 잘못된 것"이라면서도 "다른 카스텔라에 비해 많은 건지 당은 확실히 줄어서 굉장히 좋은 점. 요즘 트렌드에 맞게 지방도 그 정도 양이 절대 많은 양이 아니다"라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또한 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A 업체는 "한판에 700ml이고 한 개당 들어가는 식용유의 양은 70ml"라고 밝혔다. 그리고 "대표성분은 (백화점 기준에 따라) 상위 세 가지만 표시하게 되어있다"며 "식용유가 세 번째에 든다면 당연히 표시했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더불어 C 업체 대표는 "상대적으로 많게 느껴질 수 있지만 결코 많은 양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모든 레시피, 모든 재료를 다 명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과장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지만, 모두 나열해서 명시한다는 것도 조금 이상하다 생각한다"고 해명을 더했다.

한편 앞서 지난 12일 방송되었던 '먹거리 X파일'에서는 대왕 카스텔라의 촉촉한 식감이 식용유를 들이붓기 때문이며 분유와 액상 계란을 쓰는 곳도 있다고 고발했다. 방송 이후 관련 매장 매출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영세 매장이나 자영업자는 폐업까지 했다는 소식이 들리기도 했다.

‘먹거리X파일’의 후속편이 전파를 탄 이후 네티즌은 여전히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네티즌은 “사실관계를 증명해서 방송사에 손해배상 청구해야 한다” “서민들 죽인 꼴이 됐군” “‘아님 말고’ 시전하네” “피해를 입은 정직한 업자에 대한 사과는 하나도 없네?” “프로그램 폐지해라” “방송하기 전부터 제대로 알아보고 했어야지. 이제와서 해명한들 무슨 소용이 있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