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 저림-이상감각 시 의심
이미지중앙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은수 기자]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및 자가진단법이 관심을 끌고 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수근관증후군이라고도 불린다. 수근관은 손목 앞쪽의 피부조직 밑에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되어 있는 작은 통로를 일컫는다.

수근관으로는 9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손 쪽으로 지나간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수근관 통로가 여러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하면서 여기를 지나가는 정중신경(median nerve)이 손상되어 이 신경 지배 영역인 손바닥과 손가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놀라울 만한 사실은 평생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이라는 점이다.

특징적인 증상은 손목 통증과 함께, 정중신경의 지배부위인 엄지, 검지 및 중지 및 손바닥 부위의 저림 증상이 밤에 심해지는 것이다. 이러한 유발 증상이 있으면 손목터널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심한 경우 잠자는 도중에도 손이 타는 듯한 통증을 느껴서 잠에서 깨고 난 후 손목을 터는 것과 같이 손과 손목을 움직이는 동작을 계속하면 통증이 가라앉는 경우도 있다.

질병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엄지 쪽에 감각이 떨어져 엄지 근육의 쇠약 및 위축이 나타나기도 하며, 손의 힘이 약해지고 손목을 잘 못쓰는 것과 같은 운동마비 증세가 발생하기도 한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