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지방 다이어트, ‘지방의 역습’이 사기라고?...“과학적 검증 부족·안정성 확보 無”
이미지중앙

(사진=뉴스캡처)


[헤럴드경제 문화팀]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로 다이어트에 효과를 봤다는 후기가 인터넷에 퍼지면서 버터, 삼겹살 등의 소비가 증가하는 기이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26일 의학 및 영양학 전문가들은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를 둘러싼 호기심과 입소문이 계속해서 확산하자 과학적 검증이 부족한 건강정보의 위험을 경고했다.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가 유명세를 치르기 시작한 것은 지난달 '지방의 누명'이라는 제목의 TV 프로그램이 방영되면서부터다. 당시 방송에서는 탄수화물 섭취를 전체 칼로리의 5~10% 수준으로 줄이는 대신 지방 섭취를 70% 이상으로 늘리면 체중을 감량할 수 있고 건강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입장은 조금 다르다.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는 체중감량 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검증이 부족하고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의학·건강 관련 5개 전문학회가 이날 해당 식단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학회에 따르면 2000년대 이후 탄수화물과 지방의 비율을 달리한 식사의 체중감량 연구가 세계적으로 많이 시행됐지만 장기적으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는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 고기만 섭취하는 황제 다이어트 등 아무런 검증 없이 효과가 좋다고 소개됐던 다이어트 유행과 유사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특히 일부 사람들의 성공사례가 오르내리면서 무작정 저탄수화물·고지방 식사법을 따라 했다가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됐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