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성북동 북정마을, 부잣집 사모집 이미지 옛말…빈집 속출 ‘왜?’
이미지중앙

[헤럴드경제 문화팀] 서울 시내에서도 부촌 이미지를 갖고 있는 북정마을이 빈집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23일 밤 ‘SBS 스페셜’에서는 서울 도심 한복판에 있는 빈집을 찾았다.

이날 방송은 ‘빈집시리즈’ 두 번째 이야기로 서울 도심 성북동의 오래된 동네로 들어갔다. 부촌으로 유명한 이곳 한편엔 6~70년대 어디쯤에서 시간이 멈춘 듯한 옛 동네 북정마을이다.

북정마을은 서울 도심 한복판에 있다고는 도저히 믿기지 않는 마을이다. 사람냄새 나는 소박한 골목 풍경에 반한 많은 관광객들, 그리고 도심에서 전원생활을 즐길 수 있는 좋은 경치와 입지에 관심 있는 많은 외지인들을 불러 모으고 있는 곳이다.

그런 북정마을에 사람들이 떠나고 있다. 정든 이웃이 떠나고, 빈집은 늘어나고 있다. 마을 곳곳에서 발견되는 빈집만 해도 40여채 이상이다. 심지어 평생을 마을에서 살아온 한 주민은 이제 자신의 집주인이 누구인지도 알 수 없다고 한다. 이 땅값 비싼 도시에서, 게다가 풍경 좋은 서울 요지에 빈집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날 방송에서 서울 한복판, 오래된 마을 곳곳을 잠식하며 마을 사람들을 위협하고 있는 그 빈집의 정체와 해법에 대해서 고민했다.

북정마을이 월세 난민의 새로운 주거지가 될 것인지, 재개발만이 답인지, 제3의 대안이 있는지 살펴봤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