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장;뷰] ‘터널’ 하정우 원맨쇼? 오달수-배두나도 있다(종합)
재난 전문 하정우, 오달수와 배두나의 존재감 ‘한방’
이미지중앙

사진=OSEN

[헤럴드경제 문화팀=김재범 기자] 하정우의 원맨쇼는 없었다. 하지만 하정우의 존재감은 여전했다. 그리고 ‘1000만 요정’ 오달수와 할리우드가 사랑한 배두가까지 가세했다.

3일 오후 서울 코엑스 메가박스에서 영화 '터널'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기자간담회에는 김성훈 감독과 하정우 오달수가 참석했다.

영화는 자동차 영업대리점 직원 정수(하정우)가 딸의 생일을 맞이해 집으로 가던 길에 갑자기 무너진 터널 안에 고립되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그린다. 터널 안에 갇힌 단 한 사람 정수와 그를 구하기 위해 터널 밖에서 사투를 벌이는 여러 사람들의 얘기가 대비돼 극적 긴장감을 선사한다.

터널 속에 갇힌 남자 이정수를 연기한 배우 하정우는 “시나리오에서 캐릭터 소개가 잘 짜여 있었다. 그만큼 감독님이 ‘이정수’란 캐릭터에 공을 많이 들인 느낌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만약 내가 그 안에 갇힌다면 어떻게 했을까를 고민해 봤다”면서 “하루 종일 울고만 있지는 않을 것 같았다. 영화 속 ‘이정수’를 나라고 생각하고 연기했다”고 전했다.

하정우는 영화 속 갇힌 자의 모습이 너무 느긋하다는 질문에 대해 “살기 위해서는 편한 마음을 유지하는 게 좋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러니한 느낌이다. 차라리 느슨할수록 고통과 아픔이 대비를 이루지 않을까 생각했다”면서 “오히려 더 더 느슨해지고 유연해지려고 했다”고 털어놨다.

영화 속 촬영 중 에피소드를 묻는 질문에는 “특별하게 위험한 장면은 생각보다 없었다”면서도 “먼지와의 싸움이었다. 촬영이 끝나고 폐 CT를 찍어볼까 심각하게 고민했었다”고 농담을 전했다.

연출을 맡은 김성훈 감독은 ‘터널’의 전체적인 분위기 설정에 대해 언급했다. 김 감독은 “우선 나 스스로 어둡고 칙칙한 느낌을 감당할 자신이 없었다”면서 “웃음이 암을 치료하지 못하더라도 암을 버티는 힘을 준다고 하지 않나. 재난상황에 빠진 인물을 지켜보는데 자연스럽게 유발되는 아이러니한 유머가 있다면 극을 전달하는 데 훨씬 수월하리라 생각헀다”고 전했다.

영화적 현실성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김 감독은 “현실감 있는 영화를 보는 걸 즐겨한다. 만드는 것도 내가 즐기고 싶은 대로 보고 싶다”도 말했다. 이어 “풍자나 해학은 조선시대에도 있었다. 그 어떤 사회에도 있지 않았나”라면서 “어느 사회에서든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얘기에 공감을 하고 웃음을 띠는 것이 있지 않았나”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함께 자리를 하지 못한 배두나에 대한 존재감도 전했다. 김 감독은 “영화 속에서 라디오 방송 이후 걸어나오면서 우는 장면이 있었다”면서 “사실 그 장면을 찍을 때 장소가 정말 어수선했다. 한 언론사에서 찍었는데 당시 공교롭게도 정치적 엄청난 사건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도저히 집중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는데도 멋지게 장면을 만들어 주셨다”면서 “정말 대단한 배우다”고 추켜세웠다.
여러 영화에서 코믹한 이미지로 등장했던 오달수는 ‘터널’에선 구조대책반 반장으로 등장해 데뷔 이후 가장 멋진 캐릭터를 선보인다. 그는 하정우와는 영화 ‘암살’에 이어 두 번째 호흡이었다. 오달수는 “현장에서 여럿이 있어도 이상하게 하정우에게 눈길이 갔다”면서 찰떡 궁합을 과시했다.

김성훈 감독은 마지막으로 영화 ‘터널’에 대해 “결국 생명에 대한 얘기다”고 말했다. 이어 하정우도 “영화 속 달수 형님이 한 대사가 있다”면서 “‘도롱뇽이 아니라 사람이 갇혀 있다고요. 그걸 까먹고 있지 않느냐’는 대사다. 그 대사가 이 영화의 모든 것을 말한다”고 전했다.

‘터널’은 집으로 가는 길 갑자기 무너진 터널 안에 고립된 한 남자와 그의 구조를 둘러싸고 변해가는 터널 밖 얘기를 그린다. 하정우 배두나 오달수 등이 출연했다. '끝까지 간다'를 연출한 김성훈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오는 10일 개봉한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